시작은 이렇다.
백준 온라인 저지의 출제자 조건이 최근 500문제 이상 해결에서 1000문제 이상 해결로 바뀌었다. 교내에 500문제 이상 푼 사람이 몇몇 있었던 덕분에 작년에는 백준 온라인 저지에서 대회를 열 수 있었으나 아쉽게도 1000문제 이상 해결한 사람은 백준 학교 랭킹 기준 단 한 명도 없다. 어쨌든 제2회 SMUPC를 열긴 해야겠으나 이러한 이유로 백준에서 대회를 열지 못하게 되어 차선책으로 돔저지를 이용하게 되었다.
돔저지는 백준과는 다르게 대회 운영진이 직접 서버에 돔저지 세팅을 해야했기 때문에 우리는 서버가 필요했다. 집에 있던 라즈베리파이3을 이용해 보려고 했으나 직전 프로젝트에서 mysql만 올려도 발열 때문에 라즈베리파이가 라즈베리구이가 되는 기가맥히는 포포몬쓰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포기했다. 그래서 일단 GCP를 사용하던 도중, KT Cloud에서 신규 회원에게 100만원 무료 쿠폰을 제공한다는 말도 안되는 소식을 전해들었다. (이 때 KT Cloud의 존재를 처음 알았다.) 한국을 잡아먹고 있는 클라우드 3대장(AWS, Azure, GCP) 외의 마이너 클라우드사들이 고객을 데려오기 위해 공격적으로 무료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는 것은 어디선가 주워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100만원 무료 쿠폰을 뿌리고 있을 줄은 몰랐다. 그렇게 GCP VM은 생성된 지 이틀만에 버려졌고 나는 KT Cloud라는 미지의 세계로 빠져버렸다. 숨참고 러브다이브..
일단 홈페이지 디자인이.. 서비스 타겟층에 20대는 없나보다. (아니면 정말 죄송)
GCP와 AWS를 처음 접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뭐부터 눌러야 할 지 모르겠다. 왠지 상품을 누르면 서버를 대여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정말 상품에 대한 설명만 있었다. 온갖 버튼 다 눌러보다가 클라우드 콘솔을 누르면 어디서 많이 본듯한 UI로 넘어간다는 것을 깨달았다.
여기까지는 사족이며, 아래부터 본격적으로 무료 쿠폰을 발급받아 서버를 생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신규 회원 무료 체험 쿠폰 발급
쿠폰 발급은 위 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무료 쿠폰 제공 대상은 가입 후 1개월이 지나지 않은 신규 회원이다. 위 페이지에서 무료 체험 신청 버튼을 누르면 클라우드 콘솔로 이동하며, 할인 > 무료쿠폰 발급 버튼을 눌러 무료쿠폰을 발급받고 바로 적용할 수 있다. 아래처럼 코드번호가 보이면 성공적으로 등록된 것이다.
서버 생성
좌측 메뉴 > Server > Server에서 서버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다. 월요금제, 시간요금제, 연간 약정요금제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 가능한 OS는 CentOS, Ubuntu, Debian, Redhat Linux, Windows가 있다. 청구되는 요금은 서버 옵션마다 다르며, Ubuntu 18.04 64bit 1vCore 1GB 기준 월 22,500원이다.
방화벽과 접속 설정
서버를 생성했다면 이제 ssh 접속이 가능하도록 공인 IP와 사설 IP를 연결하고, 방화벽을 열어야 한다. Server > Server 화면에서 접속을 설정하고자 하는 서버를 선택하고 '접속설정' 버튼을 눌러 연결하고자 하는 공인IP를 설정하고, 사설 Port와 공인 Port를 설정한다. 두 값은 같을 필요는 없으며 ssh는 사설 Port 번호만 22번이면 된다. {public IP}:{public Port} 로 접속하면 서버의 22번 포트(ssh)로 연결시켜준다.
다음으로는 Server > Networking 탭에 들어가 위에서 설정한 공인 IP를 선택하고 22번 포트를 열어준다.
SSH Key Pair로 접속
이제 ssh로 접속에 사용할 열쇠를 만들어 줘야 한다. Server > SSH Key Pair에 들어가서 'SSH Key Pair 생성' 버튼을 눌러준다. 위치는 한국으로 설정하고(default 값인 etc로 두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는 모른다) 이름을 입력하면 {이름}.pem 파일이 생성된다. 사이트에서는 딱 1회 다운로드 가능하지만, pem 파일을 계정 이메일로도 보내주니 걱정하지 말자.
이렇게 pem key까지 발급받았다면 이제 서버에 접속할 일만 남았다! pem 키로 ssh 접속하는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ssh -i {your .pem key} root@{public ip}
예를 들어 내 키 soo.pem이 /dev/keys/ 디렉터리에 있고, public ip가 123.13.1.1이라면 아래처럼 입력하면 된다.
ssh -i /dev/keys/soo.pem root@123.13.1.1
이제 서버에 접속하여 즐거운 코딩라이프를 즐기자~
디스크 용량 늘리기
위 방법대로 서버를 생성할 시 기본 용량은 20GB이다. 다만 좌측 메뉴의 Server > Disk에서 추가 디스크를 구매하여 서버의 디스크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 확장하는 방법은 KT Cloud 사이트에 문서로 정리되어 있기는 한데, 설명이 진짜 불친절하다. 실행해야 하는 명령어만 알려주며(이것마저도 헷갈리게 설명해 놓음), 그 외의 설명은 거의 없다. 그래도 공식 문서이니 일단 첨부한다. 사이트 타이틀부터 React App인 것이 킹받지 않는가?
나는 위의 공식 문서 대신 아래 문서를 보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3시간 가까이 헤메던 것을 이 블로그 글 하나로 깨끗하게 해결했다. 아래 방법대로 하면 블로그 주인장께서 설명하신 것처럼 원래 부분은 건드리지 않고 크기만 늘리는 거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래도... 본격적으로 서버 세팅하기 전에 용량 확장부터 해놓도록 하자.
마무리
분명 100만원 무료 쿠폰을 준다는 것이 꽤나 매력적이긴 하지만 클라우드 3대장에 비해 문서도 빈약하고 블로그 자료도 거의 없어서 세팅하는 데 꽤 오래 걸렸다. 좋은 UX를 경험하지는 못했으며 자잘한 에러가 너무 많기도 했다. 지금도 내 서버 중 하나가 실행되지도 삭제되지도 않는 문제가 있다.. 아마 무료 체험 기간이 끝나면 다시 GCP로 돌아갈 것 같다.
'끄적 > 끄적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원에 갑니다 (3) | 2023.09.24 |
---|---|
Domjudge 8.0 + GCP(Ubuntu) 대회 환경 세팅법 (4) | 2022.03.12 |
텝린이의 텝스(10/2, 314회차) 후기 + 10/9 점수 발표 (2) | 2021.10.04 |
[Coursera] 코세라 학생용 플랜 이용하기 (a.k.a 등록금 뽕뽑기) (4) | 2021.09.22 |